홈 > 학습지원 센터 > 수강후기

수강후기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 독서토론
이름: 강미영    작성일자: 2015-08-12 10:49    조회수: 4473    
세종교육원의 '독서토론 지도사' 과정은 '토론수업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강의'라며 지인이 소개를 해주어 듣게 되었습니다. 

이 강좌는 기계적으로 이론과  지식을 전달하는 연수와 달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 바로 적용할 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주제의  다양한 도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도서 선정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처음 수업을 시도하시는 분이나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토론을 이야기식 독서토론과  교차질문식 토론으로 나눈 내용도 좋았습니다. 의례히, 토론이라면 교차질문식 경쟁토론을 떠올리게 되는데 여기서는 이야기식 토론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어 참신했습니다. 다른 시도를 해보야겠다는 아이디어를 얻게 되어 의외의 성과를 얻어갑니다.

이야기식 독서토론의 구성이 상당히 체계적이라는 점이 강점이고  자세한 설명으로 즉시 실행보는 것도 큰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아이들의 다양한 사고를 끌어내는데 교사의 역할이나 연구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확인해보는 자리도 되었구요 더불어 두 토론 방식의 진행순서와 방법도 자세하게 짚어주니 바로 활용하고픈 조급증이 나기도 했습니다.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고 발문은 어디서 무슨 내용으로 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짚어주니 그동안 주먹구구식으로 토론수업을 진행하지 않았나 반성도 하게 되고 더 노력해야겠다는 결심도 하게되었습니다. 고등학교에 있다 보니 학생들이 진학할 학과와 관련한 도서를 많이 찾는 편입니다. '진로독서' 지도와 연계하면 토론의 효과가 배가 될 것 같아 더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도 생겼습니다.

그동안의 토론과 이론과 현장 경험을 점검해보고 새로운 의지를 다져볼 수 있는 알찬 강의였다고 평가합니다.
총 댓글 0
    등록
다음글 진로독서의 중요성2015.08.10